top of page

정의란 무엇인가?


저 유명한 마이클 샌달 교수의 정의(Justice)라는 책을 읽은 어떤 기자가 이렇게 보도하더군요: “그 책을 읽고 나니 정의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마이클 샌달의 강의를 다 들었습니다만, 강의를 듣고 나서 정의가 뭔지 더 헷갈리는 경험이 있었습니다. 서로 모순되어 보이는 개념이 많기 때문입니다. 철학자들이 말하는 정의는 단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때론 사안의 복잡성(complexity)를 인정하는 것이 담론의 출발점과 마지막 점이 되기도 합니다. 전쟁을 정당화할 수 있는가를 논의하는 Just War Theory도 비슷한 고민들을 담아내는 철학, 신학, 정치학자들의 담론 거리입니다.


정의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분명합니다. 마태복음 20장을 보면 “포도밭 주인의 비유”가 등장합니다. 이 포도원 주인은 시장에 나가서 일꾼들을 데려오는데, 아침 9시, 12시, 3시, 오후 5시까지도 나가서 일거리를 찾아 기다리는 사람들을 데리고 와서 할 일을 주었습니다.


일이 다 마친 후에는 가장 늦게 온 사람부터 약속한 한 데나리온씩 일당을 줍니다. 먼저 온 사람들은 늦게 온 사람들이 한 데나리온 받는 것을 보고 자기는 더 받을 줄 알았는데 똑같이 한 데나리온을 받으니 불평을 합니다. 하지만 주인은 분명히 말합니다: “나는 너와 한 약속을 지켰고, 늦게 온 사람에게 똑같이 주는 것은 너에 대한 차별이 아니라 그들에 대한 자비다. 내가 자비롭기 때문에 불평하는가?”


한 데나리온은 노동자의 하루 생활비입니다. 일찍 온 사람이든 늦게 온 사람이든 먹고 살아야 하니 주인은 모두에게 한 데나리온씩 주었습니다. 여기에 하나님 정의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정의는 인간의 정의와 그 개념이 다릅니다. 물론 하나님의 정의는 죄에 대한 댓가를 요구합니다.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는 것이 정의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정의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굶어 죽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사회적 약자인 여자와 아이들의 살 길을 열어줍니다.

억울하게 벌을 받게 된 사람에게 피할 곳도 마련해 주십니다.

사랑하는 마음, 그 자비가 하나님의 정의 안에는 숨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정의는 자비의 정의, 사랑의 정의입니다. 그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인간의 죄값을 치루기 위해 하나님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주셨고,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기꺼이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동시에 실현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보좌의 두 기둥이 사랑과 정의라고 이야기합니다.


사랑 없는 정의는 차갑고, 정의 없는 사랑은 무질서합니다.

과연 그 누가 이 둘을 동시에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사랑과 진실이 만나고, 정의는 평화와 서로 입을 맞춘다. 진실이 땅에서 돋아나고, 정의는 하늘에서 굽어본다. 주님께서 좋은 것을 내려 주시니, 우리의 땅은 열매를 맺는다. 정의가 주님 앞에 앞서가며, 주님께서 가실 길을 닦을 것이다. (시편 85:10-13)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