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엄마의 변신은 무죄입니다


오랜 만에 MBTI 검사를 해보았더니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들과 맞는 것같아 다행스럽게 여겨집니다. 마이어스-브릭스의 이론에 의하면 성격 유형은 선천적인 것으로 성장하면서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격 유형을 표현하는 방식은 변해 간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고 성숙해 가면서 자신의 성격 유형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들을 계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애니어그램도 다시 해보았습니다. 애니어그램은 모든 인간을 아홉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는 심리 검사입니다. 이 아홉 가지의 유형은 크게 본능 중심의 사람, 사고 중심의 사람, 감정 중심의 사람이라는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애니어그램은 3세기 이집트의 사막에서 은둔해 살던 사막 교부들이 발전시켰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모습을 완벽한 원으로 보고, 개인의 성품을 계발하고 발전시켜 나가길 원했습니다. 인간의 성품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삼각형으로 표현된 한 개인의 성품에 꼭지점들이 더해지면서 완전한 원, 예수님의 성품으로 향해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쉽게 변합니까? 성품, 성격과 기질이 쉽게 변할 수 있을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들을 많이 대하는 목회자으로서 느끼는 점이지만, 사람들은 결코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이런 변화를 가장 급진적으로 갖게 되기도 하는데 , 그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엄마가 되는 일입니다. 9개월에 이르는 임신 기간, 애를 낳으면 좀 나아질 줄 알았는데 진짜 고통은 출산부터 시작되지요. 인내에 인내를 요구하는 기간입니다. 아이의 안전과 건강이 엄마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엄마는 아이를 위해 크게 세 가지를 끊임없이 신경써야 합니다. 공급 (Provision), 보호 (Protection)와 인도 (Guidance)입니다. 자녀에게 이 세 가지 목표를 제공하기 위해 어머니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모습이 되는 것도 서슴치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엄마의 사랑에 감동받고, 그 사랑을 노래하며, 어머니께 감사를 표현합니다.

한 마디로 엄마의 변신은 자녀를 위한 환골탈퇴의 과정입니다.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격렬한 몸부림입니다. 그래서 엄마의 변신은 무죄입니다.


그렇다면 신앙인으로서 나의 성품은 어떻습니까?

나는 과연 변하고 있습니까?

나는 과연 예수님을 닮아가고 있습니까?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