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용서하시고 이 땅 고쳐 주소서


어떤 남자에게 좋아하는 여자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여자를 자기만 좋아하는 게 아니었습니다. 경쟁자가 있었죠. 이 남자, 하루를 그녀를 찾아가 자기와 결혼해 달라고 조르니 그녀가 그에게 묻습니다. “그 남자는 집도 있고 차도 있어요. 당신은 뭐가 있으세요?” “마스크 열 상자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이 사람 미쳤다고 생각했을텐데 요즘 같은 시국에 이 여인의 귀가 솔깃합니다. 건강이 돈에 우선한다는 것이지요. 과연 매슬로우가 틀리지 않습니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참 신기하게 느끼는 점은 물질주의가, 비록 일시적이겠지만, 찬밥 취급당한다는 점입니다. 엄청한 손해를 감수하면서 축제가 취소되고 경기가 연기되고 산업이 허물어져 갑니다. 더 많이 갖기 위해 다툼하던 사람들의 모습이 어디로 사라졌는지 궁금합니다. 과연 질병으로 인해 물질주의가 경시되는 것만 같습니다. 너나 할 것 없이 돈이 중요하고 성공이 중요하던 이 세상이 어느 날 갑자기 건강에 모든 것을 거는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아,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구나!’하고 사람들이 깨닫는 것만 같습니다.

그래서 나에게 중요한 것 (important to me)과 나를 위해 중요한 것(important for me)을 구별해 봅니다. 이 차이, 음식을 예로 들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맛있는 고기와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탄수화물입니다. 나를 위해 중요한 것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과 무기질이 골고루 갖춰진 식단입니다.

소비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에게는 비싼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를 위해 중요한 것은 경제적으로 균형 있게 사는 것입니다.

인간 관계도 마찬가지. 나에게 중요한 것은 사람들과 두루두루 잘 지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를 위해 중요한 것은 소수의 사람들이라도 그들과 의미 있는 인간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엔 급속히 퍼지는 전염병 때문에 기존의 가치관이 급격히 변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전에는 나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나를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면, 여행하는 것… 일년에 한 번 정도는 여행하지 않으면 정신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지금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나를 위해 중요한 것인 줄 모르고 살다가 깨닫게 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기가 그렇습니다. 깨끗한 공기 숨쉬는 것이 나에게 중요한 것이라 매일 느끼며 살아오셨습니까? 공기 좋은 미국에서 그리 느끼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젠 상황이 다릅니다.

이런 생각과 가치관의 변화는 우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