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의지의 삶, 축복의 삶


의지할 만한 것은 자신의 힘이다

승리는 가장 끈기 있는 사람에게 돌아간다

‘불가능은 어리석은 사람들의 사전에만 나오는 단어다’

(Impossible is a word to be found only in the dictionaries of fools.)

자신의 성취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나폴레옹은 이런 말들을 서슴지 않았습니다.

인간은 늘 의지를 얘기합니다. 요즘 교육의 화두도 끈기(grit)입니다. 잘 계획하고, 지혜롭게 일을 진행하며, 끈기 있기 참으면 성공한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인생이 의지만 가지고 되어지지 않는다는 것, 내가 노력한다고 문제가 다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내가 똑똑하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은 우리들 모두 경험해 보았습니다. 내 힘과 의지로 되지 않는 일이 너무 많고, 앞에 놓인 장애물이 산과 갔을 때가 많습니다.

반면 우리 인생에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우리가 노력해서 얻지 않은 축복들도 종종 주어집니다. 안 좋은 일인 줄 알았는데 기회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제가 목회자가 되는 축복을 받게 된 것도 허리케인 카트리나를 만나면서 갖게 된 소명의 확인 때문이었습니다. 풍랑이 축복이 되었지요. 교회 개척 이후에도 허리케인을 통해 축복을 받았습니다. 교회를 개척하면서 준비한 것이라곤 사임 일년 전부터 예배당을 빌릴 수 있는지 여러 교회들을 찾아가 본 것 밖엔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사실 많이 어려웠습니다. 예배 드리는데 한 가족 밖에 없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년 전에 허리케인 하비가 왔을 때 이런 저런 계기로 몇 가정을 돕게 되었고, 그 가정들이 예배에 참석하면서 호수 교회가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노력해서 얻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풍랑을 통해 축복을 허락하셨습니다.

의지의 삶과 믿음의 삶은 차이가 있습니다. 믿음의 삶에는 어려움이 축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 하나님께서 어려움을 먼저 주시고 축복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믿음의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별개로 하나님의 뜻을 구합니다. 자신의 의지와 하나님의 뜻이 서로 맞지 않을 때는 자신의 뜻을 기꺼이 포기합니다. 때론 하나님께서 고난을 주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순종을 연습하게 하시고, 그 기반 위에 당신의 뜻을 우리의 삶을 통해 이뤄 가며 축복하십니다.

우리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 그 약속을 믿고 따라가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의지와 결단은 잠시 뒤로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선행함을 늘 기억합니다.

의지의 삶을 살고 있는지 믿음의 삶을 살고 있는지 늘 확인합시다.

축복의 열쇠를 쥐고 있으면서도 사용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맙시다.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