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헨을 구하십시오


하나님의 우리를 향한 사랑은 놀랍습니다. 그 놀라운 사랑, 히브리어 성경에는 하나님의 사랑이 세 가지 개념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첫째는 헤세드 (חֶסֶד Grace), 언약에 기초하여 주어지는 은혜입니다. 우리가 받을 자격이 없는 영원한 생명을 주신 사랑입니다. 도파민 분비에 의해 좌우되는 인간의 사랑은 싫증이 나게 되면, 허니문 기간이 지나면, 사랑의 폭과 깊이가 줄어들기도 하고 심지어 미움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헤세드 사랑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셨고, 그 언약은 아브라함이 지키든 지키지 않든 하나님께서 지키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이 언약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도 주어졌으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과 영생의 축복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 주님의 변하지 않는 언약의 사랑—헤세드 사랑입니다.

둘째는 라캄(라함) (רָחַם Mercy),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의미하며,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영원한 저주와 죽음을 받지 않게 하신 사랑입니다. 라캄은 히브리어로 태아가 들어있는 엄마의 태를 의미합니다. 아직 작고 연약한 태아는 엄마의 태중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받습니다. 그 안에 가득 차 있는 양수는 그 좁은 공간에서 아이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받쳐줍니다. 겹겹이 두텁게 태반을 구성하는 근육들은 다양한 충격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합니다. 태반(Uterus)은 세 겹입니다. 삼겹줄(a cord of three strands)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고 했던가요? 라캄의 사랑은 태아를 두터운 근육과 또 그 안에 가득찬 양수로 아기를 보호하는 사랑입니다. 라캄의 사랑은 품어주는 사랑이요, 용서의 사랑인 것인지요.

셋째는 헨(첸) ( חֵן Favor),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이들에게 베푸시는 은총, 하나님의 총애입니다. 성경에는 이 단어 헨이 약 69회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노아는 하나님의 은총(헨)을 받아 홍수에 죽지 않게 된 사람입니다. 아브라함이 천사를 만났을 때, “내가 과연 당신의 은총(헨)을 받았다면 나의 집에 들어와 쉬셨다가 길을 가시라”고 간청합니다. 기드온은 내가 과연 하나님의 은총(헨)을 입었다면 나에게 기적을 한 가지 보여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헨은 도저히 넘어갈 수 없는 장애물도 가볍게 통과하게 하기도 하고, 상상할 수 없이 높은 곳으로 상승 기류를 타고 순식간에 오르도록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사람이 됩니까? 그 방법 중 하나가 마태복음 25장에 등장합니다. 지극히 작은 자가 배고프면 먹이고, 목마르면 마르게 하며, 헐벗으면 입히고, 숙식할 곳이 없는 이에게 숙소를 제공해 주고, 병에 걸려 못져 누웠거나 감옥에 갖혀 외로이 지내면 찾아가는 것입니다. 남을 돕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요, 둘째는 그들이 사회적 고립상태에서 빠져나오도록 돕는 것입니다. 고난 당한 이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그들의 친구가 되어 주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하루 종일 말씀만 듣고, 이 목사님은 이렇고 저 목사님은 저렇고 평가하고 판단하는 크리스찬들이 참 많습니다. 이 말씀은 설탕이 부족하고, 저 말씀은 고기가 필요한데, 이 설교는 설탕과 야채와 고기가 골고루 들어 있으니 들어보라고 서로 권하기도 합니다. 말씀을 이렇게 실천하겠다는 결심과 노력은 결여된 채 말입니다.

이제는 깨어나야 할 때입니다! 나의 지적인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내가 생각하는 버전의 복음을 찾아다니느라 하는 수고를 그쳐야 합니다. 그만 배워야 합니다. 오히려 배운 만큼 실천하고, 충분히 실천했으면 다시 배웁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매일 아침 나가 만나를 주워와야 했는데 먹을 수 있는 만큼만 가져와야 했습니다. 과식해선 안되고, 쌓아두어서도 안되었습니다. 만나는 말씀의 상징이요, 우리 영혼의 양식입니다.

나에게 힘을 주는 말씀, 내게 유익이 되는 교회만 찾아다니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힘을 주는 사람이 되고 섬기는 사람이 되십시오.

그것이 하나님의 헨을 받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Let not steadfast love (kindness) and faithfulness (truth) forsake you; bind them around your neck; write them on the tablet of your heart. So you will find favor and good success in the sight of God and man. (Proverbs 3:3-4)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ABOUT US

호수교회는 영혼 구원, 삶과 신앙의 공동체 건설을 목표로 설립된 새 교회입니다. 호수교회는 휴스턴 서쪽 케이티의 그랜드 레익스 / 싱코 랜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ADDRESS

832-326-3703

6035 South Fry Road

Katy TX 77450

 

glkpc1@gmail.com

매주 보내드리는 칼럼을 받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메일에 사인업 해주세요.
  • Grey Facebook Icon
  • Grey Google+ Icon
  • Grey Instagram Icon

© 2017 by 호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