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복은 무엇이며 어떻게 받는 것입니까?


한국 사람들은 예로부터 복이라 하면 수복강녕이라 하였습니다. 사서삼경의 하나인 서경(書經)에서는 다섯 가지 복으로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을 꼽는데 이는 장수, 재산, 건강, 덕, 편안한 죽음을 의미합니다. 미국 사람들도 다르지 않습니다. 복 하면 흔히 Health, wealth, happiness를 꼽습니다.

그러나 성경, 특히 시편 1편에서 말하는 복은 이런 복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시편 1편에서 말하는 복은 히브리어로 아샤르(Ashar, אשׁר)라는 단어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복이 있는, 행복한’이라는 말로 번역되어 있습니다만, 사실 그 본래의 뜻은 ‘곧은 길로, 바른 방향으로걷다’라는 뜻입니다.

사막을 걸어갈 때 사람은 늘 오른쪽으로 빙빙 돌게 되어 있다고 하죠? 그래서 걸어서 하루면 통과할 수 있는 사막도 빠져나오지를 못하고 그 안에서 돌다가 죽는 이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니 사막에서 곧게 걸어 빠져 나올 수 있다면 참 큰 축복입니다.

마태복음 10장 29절에 보면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는 구절이 있습니다. 참새를 왜 살까요? 먹으려는 것도, 희생 제물로 바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참새의 귀소 본능이 여행자를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래 폭풍으로 길이 보이지 않을때, 길 가의 강도들을 피해 길을 벗어나 여행하다가 길을 잃었다 싶을 때 참새를 풀어주고 따라가면 됩니다. 여행자가 한쪽으로 치우쳐뱅뱅 돌지 않게 도와주는 귀한 안내자가 됩니다.

하지만 살다 보면 우리를 치우치게 하는 것들이 있는데, 이 시편은 이를 죄인, 둘째는 악인, 셋째는 오만한 자라고 가르쳐 줍니다. 악인은하나님의 계명을 의도적이고 고집스럽게 위반하는 사람, 죄인은 도덕성이 결핍된 사람, 오만한 자는 고의적으로 악을 선택함으로 남에게악영향을 끼치는 사람입니다. 그들과 대화도, 함께 행동도, 같은 집단에 속하지도 말라고 가르칩니다.

오늘날의 학자들도 이런 사람들을 피하라고 말합니다. John Tierney and Roy F. Baumeister가 쓴 책 The Power of Bad이라는 책에 보면 사람들에게 막말을 퍼붓는 ‘무법자’, 제 몫을 하지 않는 ‘무임 승차자’, 늘 침울하고 비관적인 ‘우울한 방관자’의 파괴력이 성실한조직원의 긍정적 영향력보다 네 배가량 높다는 4배의 법칙을 제시합니다. 쉬운 예로, 악풀 하나의 영향을 중화시키려면 좋은 평가 4개가필요하다는 것이지요. 부정적인 사람을 피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자신의 길을 올곧게 가기 위한 것이지요.

그래서 시편 기자는 나무처럼 복된 사람이라고 말하나 봅니다. 위로 위로 빛을 향해, 아래로 아래로 물을 향해 찾아가는 나무—자신이 위치한 곳에서 스스로를 옮길 수 없는 지극히 수동적 존재이지만 쉴 새 없이 (relentlessly) 위로, 아래로 뻗는 다이나믹한 생명체입니다. 복 있는 사람은 그 뿌리가 시냇물에 닿아 있는 나무와 같으니, 반석에서 나오는 영원한 생명수에 닿아 있는 이가 바로 복 있는 사람입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형통하리로다 (시편 1:1-3) Blessed is the man who does not walk in the counsel of the wicked or stand in the way of sinners or sit in the seat of mockers. But his delight is in the law of the LORD, and on his law he meditates day and night. He is like a tree planted by streams of water, which yields its fruit in season and whose leaf does not wither. Whatever he does prospers. (Psalm 1:1-3)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ABOUT US

호수교회는 영혼 구원, 삶과 신앙의 공동체 건설을 목표로 설립된 새 교회입니다. 호수교회는 휴스턴 서쪽 케이티의 그랜드 레익스 / 싱코 랜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ADDRESS

832-326-3703

6035 South Fry Road

Katy TX 77450

 

glkpc1@gmail.com

매주 보내드리는 칼럼을 받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메일에 사인업 해주세요.
  • Grey Facebook Icon
  • Grey Google+ Icon
  • Grey Instagram Icon

© 2017 by 호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