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목적 목표 습관


인생을 잘 사는 방법 4단계를 소개드립니다. 첫째는 정체성의 확인 (Verify Your Identity)입니다. 정체성은 만들어가는 것도 있지만 주어진 것도 있습니다. 정체성은 주로 관계 속에서 확인되어집니다. 그래서 정체성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가지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가유일한 정체성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자녀에게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일이 유일한 정체성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을 위해 건강과 가족을 포함, 모든 것을 희생합니다. ‘나는 나’인 것이 유일한 정체성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가장임에도, 엄마임에도 지극히 이기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정체성은 한 가지로 제한될 수 없습니다. 정체성은 내가 택한 것도 있지만, 내게 주어진 것도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의 정체성 중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내가 누구인지 알면 내가 사는 이유가 나옵니다. 정체성이 확인되면 목적 수립 (Establish Your Purpose)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각각의 정체성은 각각의 목적을 수립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아들이기 때문에 (정체성) 부모님을 잘 돌보는 것이 나의 목적입니다…나는 가장이기 때문에 (정체성) 가족들을 잘 돌보는 것이 나의 목적입니다.

셋째, 목적이 있는 사람은 목표를 설정 (Set Your Goals)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몸과 영혼을 가진 존재이기에, 이를 잘 돌봐야 하는 목적이 있으며, 그래서 나는 말씀과 기도를 거르지 않고, 운동과 식단을 통해 몸무게를 제한합니다. 나는 아들이기에 (정체성) 부모님을 잘 돌보며 (목적), 매주 부모님께 전화하고 매달 일정 금액을 보내드립니다 (목표).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넷째, 목표가 설정된 사람은 이제 습관을 형성 (Build Your Habits)합니다.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1학년 때 음식을 남기면 안되는이유에 대해 매우 설득력 있게 말씀하신 초등학교 선생님 덕분에 음식을 남기지 않는 습관이 갖게 되었습니다. 농부가 쌀 한 톨을 생산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에 대해 매우 드라마틱하게 말씀하신 그 이야기 때문에 음식을 남기지 않게 되었는데, 제 것만 남기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 것도 다 먹어줍니다. 당연히 저의 건강에는 매우 안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습관을 바꿔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습관은저의 몸을 만들고, 마음을 만들고, 영혼을 빚어갑니다.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사람은 방향 없이 살지 않습니다. 한 가지에만 치우쳐 살지도 않습니다.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습니다. 자신의 다양한 정체성을 인지하고 그에 따라 목적을 세우며 목표를 수립하여 그에 따라 습관을 만들어 갑니다.

온전한 그리스도인은 그가 그리스도인임을 잊지 않습니다. 삶의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며, 이를 위해 삶의 각 분야에서 구체적인 목표들을 갖고 살아갑니다. 목표들이 성취될 수 있도록 매일의 습관에 반영됩니다.

하나님을 얼굴과 얼굴을 마주대고 만나게 될 때에 하나님께 “너는 뭐하고 살았니?”라고 물으시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네 저는 엄마 노릇 열심히 했습니다.”

“네 저는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네 저는 많은 돈을 벌어서 가난한 사람 도와줬습니다.”

다 좋습니다. 하지만 “너는 나를 위해 무엇을 했느냐” 물으시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 2:9)

Featur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