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만의 치유 Healing from Pride


영화에서 이런 장면을 본 일이 있습니다. 어떤 독재자에게 기자가 가서 그의 잘못된 행위를 비판했더니 그 독재자가 반역자를 불러 세워놓고는 이렇게 말합니다. “네가 저 반역자를 죽이면 여기 파라다이스와 같은 이곳에서 살 수 있는 권리를 주겠다!” 이 기자는 반은 두려움, 반은 욕심에 사로잡혀 벌벌 떨면서 그 사람을 헤칩니다. 기자는 칭찬을 기대했겠지요? 그러나 독재자는 곧 돌아서서, “봐라, 너도 나와 다를 것이 무엇이냐? 너도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 방금 사람을 헤치지 않았느냐!”고 그 기자를 정죄합니다. 사탄이 이런 방식을 사용합니다. 함정을 파고, 거기에 빠지는 이에게 무자비합니다. 사탄의 이름은 바로 “고발자, 정죄자”라는 뜻입니다.


그 사탄이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교만입니다. 사탄은 우리를 교만하게 만들기 위해 먼저 하나님을 대상화하여 제 3자로 만드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에덴 동산에서 사탄이 하와를 유혹할 때 사용한 그의 언어 속에서 하나님과 함께 하고자 하는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제 3자로 여기면서 자신이 하나님을 대신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합니다. 더불어 사람에게도 같은 교만을 부추깁니다. 하나님을 필요 없는 존재로 여기게 유도합니다.


교만의 반대는 순종입니다. 교만이 자신을 따르는 것이라면 순종은 주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순종하는 사람의 특징은 자신을 잘 통제하는 것입니다.


제가 아는 분 중에 자신을 잘 통제하는 분이 있었습니다. 신분 문제 때문에 매우 조심하며 사는 분입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곳에, 혹은 경찰을 만날 수 있는 곳에는 절대 가지 않고, 운전도 모든 교통법규를 완전히 지키면서 매우 조심합니다. 끊임없는 불안 속에서 살기 때문에 그 분은 정말 자신을 잘 통제하며 삽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대화하는 자리에서 그 분의 모습은 그리 잘 통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인생에 대한 회한과 풀 수 없는 분노가 그 분의 삶에 자리하고 있음을 늘 볼 수 있습니다. 처벌이 두려워 억눌린 자아, 그 억눌린 회환과 분노가 가득한 상태는, 아무리 교통 법규를 잘 지킨다고 해도 통제된 상태라고 부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성경은 잘 통제된 상태를 온유라고 가르칩니다. 온유는 내가 힘이 없어 약한 모습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힘센 사람이 나에게 해를 가할까봐 조심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경찰에게 처벌당할까봐 조심하는 그런 상태가 아닙니다. 온유를 뜻하는 meekness가 weakness는 아닙니다.


온유의 그리스어로는 프라우스(praus)입니다. 신약 성경이 쓰인 코이네 그리스어에서 이 단어 프라우스는 세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진통제 (soothing medicine)—부드럽게 작용하여 몸의 고통을 없애 주지만 사실은 너무도 강한 힘을 가진 것이 진통제입니다. 두번째는 부드러운 바람—잔잔하게 불어 별로 힘이 없는 것 같지만 커다란 돛단배를 밀어 바다에 띄울 수 있는 엄청난 힘이 그 안에 숨어 있습니다. 세번째는 길들여진 젊은 숫말(broken colt)—보통 한 마리의 말은 인간의 열 배 힘을 갖고 있습니다. 세 가지 모두 통제된 힘을 보여줍니다.

부드러움은 약함이 아닙니다. 통제된 힘(strength under control)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완전히 통제된 강력한 힘의 완전한 모범을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속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 부를 수 있는 하나님의 아들, 그러나 곤욕을 당하며 괴로울 때에도 입을 열지 않고 어린 양처럼 죽음의 길로 나아가던 그 분의 모습이 바로 프라우스의 모습니다.


완전한 순종, 자신의 뜻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그것이 교만을 치유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예수님을 소개하고 함께 따르는

호수교회 김철규 목사 드림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ABOUT US

호수교회는 영혼 구원, 삶과 신앙의 공동체 건설을 목표로 설립된 새 교회입니다. 호수교회는 휴스턴 서쪽 케이티의 그랜드 레익스 / 싱코 랜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ADDRESS

832-326-3703

6035 South Fry Road

Katy TX 77450

 

glkpc1@gmail.com

매주 보내드리는 칼럼을 받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메일에 사인업 해주세요.
  • Grey Facebook Icon
  • Grey Google+ Icon
  • Grey Instagram Icon

© 2017 by 호수교회